①등단지의 지령이 10년 이하로 낮고, 기반이 허약하여 언제 폐간될지 모르는 신종문예지인가.
②발행부수는 얼마인가.
③서점판매 바코드는 있는가.
④전국 규모 문예지인가, 지방지는 아닌가.
⑤연간 또는 반년간, 월간지에 한꺼번에 동일 장르 다수 등단시키는 곳은 아닌가.
⑥상금은 고사하고라도 초회 100만원, 최종등단 200만원 등 2회에 걸쳐 추천하거나
책값 등으로 돈을 받고 등단시키는 곳은 아닌가.
발행비,상패,상장 수상비 등을 별도로 받거나 책값/입회비/회비 등(총 비용이 50만원 이상 받는 곳)은 절대 응하지 마세요.
①문단, 동인, 문학회가 공인 정부기관에 등록된 단체인가.
②[한국문화예술진흥기금],[문화예술진흥 보조금]등 공적자금을 받아 운영하는 단체인가.
③문단지령이 최소 5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분담금과 가입기준이 적정하다 판단되는가.
반드시 확인한 다음 가입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.
응모/투고 후 잘못 등단한 걸 뒤늦게 알고,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유의
이들은 한국문단에서 등단 자격으로 인정해 주지 않고 설 자리가 없으니,
저들끼리 [000문인협회] 등을 만들어 [0000]출신끼리만 활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.
등단 선택은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, 평생 따라 다니는 [등단]을 잘못하여
소위 [등단시기] 당하고 공인받지 못하여 등단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경우나,
등단 투고 사실을 숨기고 [재등단]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도 깨닫지 못하고 모르고 속거나
알고도 인정에 끌려 [돈]주고 등단하는 사례까지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.
당선되면 문학회원 가입비와 회비포함 20만원 내외지만 등단지가 아닌 경우에는 작품발표 기회가 없어서,
다른 [문예지]에 작품 발표 자격을 받으려면 다시 [등단] 절차를 거치는 게 현실입니다.
지령 10년 넘는 저명한 [문예지]일수록 입회비/연회비가 적고 발간비, 심사비 등 경비 일체 요구가 없고,
자신의 작품이 실린 책은 필요 이상 과도하게[100부 등] 강매하지 않습니다.
작가 본인의 보관용[10부]와 지인에게 알려드릴 필요[20부 정도] 부수만큼 당연하게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.
[문예지]소속 문단회원의 1년 연회비는 10만원 정도입니다.
일부에서는 돈으로 등단 영업한다는 신종(등단비 받는) 문예지들(지령/인터넷 확인)이 많이 있습니다.
세류 탓이겠지만 믿지 못하는 곳도 많고 중간에서 등단/추천 미끼로 등단 장사하는 사람도 있고,
출판비, 발간비, 경비 등의 명목으로 뒷돈받고 추천해 주는 브로커들도 많다고들 하니,
특히 자기 의사와 반하여 몰라서 당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유의 바랍니다.
2001[한국문예진흥원]편람6자료 [문학잡지]
잡지명
|
장르
|
간별
|
등록연도
|
지역
|
21세기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7
|
서울
|
강원작가
|
종합
|
반년간
|
2000
|
강원
|
겨레문학
|
종합
|
월간
|
1998 창간
|
서울
|
계간수필
|
수필
|
계간
|
1995
|
서울
|
공무원문학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관점21게릴라
|
종합
|
계간
|
1999
|
부산
|
교단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5
|
서울
|
내일을여는작가
|
종합
|
계간
|
1995
|
서울
|
내일의시
|
시
|
반년간
|
1989
|
서울
|
내항문학
|
종합
|
연간
|
-
|
인천
|
노동자문예 삶글
|
종합
|
계간
|
2001 재창간
|
서울
|
농민문학
|
종합
|
계간
|
-
|
서울
|
다층
|
종합
|
계간
|
1999 재창간
|
제주
|
당대비평
|
종합
|
계간
|
1997
|
서울
|
동강문학
|
종합
|
반년간
|
2000
|
서울
|
동방문학
|
종합
|
격월간
|
1997
|
서울
|
동서문학
|
종합
|
계간
|
1970
|
서울
|
라쁠륨
|
종합
|
계간
|
1996
|
서울
|
리얼판타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리토피아
|
종합
|
격월간
|
2001
|
서울
|
목멱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9 창간
|
서울
|
문예교실
|
청소년
|
계간
|
1999
|
서울
|
문예비전
|
종합
|
격월간
|
-
|
서울
|
문예사조
|
종합
|
월간
|
1990
|
서울
|
문예시대
|
종합
|
계간
|
-
|
부산
|
문예연구
|
종합
|
계간
|
1993
|
전주
|
문예와비평
|
종합
|
계간
|
1995
|
서울
|
문예운동
|
종합
|
계간
|
-
|
서울
|
문예중앙
|
종합
|
계간
|
1977
|
서울
|
문예한국
|
종합
|
계간
|
1975
|
서울
|
문학 판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문학공간
|
종합
|
월간
|
1989
|
서울
|
문학과사회
|
종합
|
계간
|
1987
|
서울
|
문학과의식
|
종합
|
계간
|
1988
|
서울
|
문학과창작
|
종합
|
월간
|
1995
|
서울
|
문학과경계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문학교육학
|
평론
|
계간
|
1999
|
서울
|
문학나무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문학동네
|
종합
|
계간
|
1994
|
서울
|
문학마을
|
종합
|
계간
|
1999
|
서울
|
문학사계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문학사상
|
종합
|
월간
|
1972
|
서울
|
문학산책
|
종합
|
계간
|
1997
|
서울
|
문학세계
|
종합
|
월간
|
1990
|
서울
|
문학시대
|
종합
|
계간
|
-
|
서울
|
문학신문
|
종합
|
월간
|
1997
|
서울
|
문학춘추
|
시
|
계간
|
1992
|
광주
|
미네르바
|
종합
|
계간
|
2000
|
서울
|
민족문학사연구
|
평론
|
반년간
|
1990
|
서울
|
믿음의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6
|
서울
|
백두산문학
|
종합
|
계간
|
2000
|
서울
|
백미문학
|
종합
|
연간
|
-
|
서울
|
백수문학
|
종합
|
반년간
|
1988
|
충남
|
번역문학
|
평론
|
부정기
|
2000
|
서울
|
베스트셀러
|
종합
|
격월간
|
1998
|
서울
|
부천작가
|
종합
|
부정기
|
2001
|
서울
|
북파크
|
종합
|
월간
|
1998
|
서울
|
불교문예
|
종합
|
계간
|
1996
|
서울
|
뷔히너와현대문학
|
종합
|
연간
|
1989
|
서울
|
비평과전망
|
평론
|
반년간
|
1998
|
서울
|
비평세계
|
종합
|
연간
|
1989
|
대구
|
사람의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4
|
대구
|
사이버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8
|
서울
|
삶터문학
|
종합
|
격월간
|
1988
|
서울
|
샘바위
|
종합
|
계간
|
1988
|
서울
|
생각과느낌
|
종합
|
계간
|
1997
|
대구
|
서울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8
|
서울
|
서정시학
|
종합
|
반년간
|
1990
|
서울
|
서평문화
|
평론
|
계간
|
1996
|
서울
|
세계의문학
|
종합
|
계간
|
1976
|
서울
|
소설21세기
|
소설
|
부정기
|
1991
|
서울
|
소설시대
|
소설
|
부정기
|
2000
|
서울
|
솟대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1
|
서울
|
송파문학
|
종합
|
연간
|
1995
|
서울
|
수필
|
수필
|
계간
|
1995
|
서울
|
수필과비평
|
수필
|
격월간
|
1991
|
서울
|
수필문학
|
수필
|
월간
|
1988
|
서울
|
수필춘추
|
수필
|
계간
|
1998
|
서울
|
순수문학
|
종합
|
월간
|
1993
|
서울
|
순천문학
|
종합
|
계간
|
-
|
순천
|
시
|
시
|
계간
|
-
|
김해
|
시대문학
|
종합
|
계간
|
1989
|
서울
|
시마을
|
시
|
계간
|
1994
|
서울
|
시문학
|
시
|
계간
|
1971
|
서울
|
시사랑
|
시
|
월간
|
1998
|
대구
|
시세계
|
시
|
계간
|
1991
|
서울
|
시안
|
시
|
계간
|
1998
|
서울
|
시와동화
|
아동문학
|
계간
|
1997
|
서울
|
시와반시
|
시
|
계간
|
1992
|
대구
|
시와비평
|
시
|
계간
|
1988
|
서울
|
시와사람
|
시
|
계간
|
1995
|
부산
|
시와사랑
|
시
|
계간
|
1991-1997
|
광주
|
시와사상
|
시
|
계간
|
1994
|
부산
|
시와사회
|
시
|
계간
|
1993
|
서울
|
시와산문
|
시, 산문
|
계간
|
1993
|
전주
|
시와상상
|
시
|
반년간
|
재창간
|
서울
|
시와생명
|
시
|
계간
|
1999
|
창원
|
시와비평&시조와비평
|
시/시조
|
계간
|
1988
|
서울.부산
|
시와시학
|
시
|
계간
|
1991
|
서울
|
시인정신
|
시
|
계간
|
1998
|
서울
|
시조문학
|
시조
|
계간
|
1974
|
서울
|
시조생활
|
시조
|
계간
|
1989
|
서울
|
시조시학
|
시조
|
반년간
|
1987
|
서울
|
시평
|
시
|
계간
|
2000
|
서울
|
시학과언어학
|
평론
|
부정기
|
2001
|
서울
|
시향
|
시
|
계간
|
2000
|
서울
|
시현실
|
시
|
계간
|
1999
|
서울
|
신생
|
시
|
계간
|
1999
|
부산
|
실천문학
|
종합
|
계간
|
1988
|
서울
|
심상
|
시
|
월간
|
1973
|
서울
|
아동문학평론
|
아동문학
|
계간
|
1976
|
서울
|
아침햇살
|
종합
|
계간
|
1998
|
서울
|
안과밖
|
종합
|
반년간
|
1996
|
서울
|
애지
|
시
|
계간
|
2000
|
서울
|
여류시조
|
시조
|
부정기
|
1995
|
서울
|
여성문학연구
|
평론
|
연간
|
1997
|
서울
|
여성비평
|
종합
|
반년간
|
2001
|
서울
|
열린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4
|
서울
|
열린시조
|
시조
|
계간
|
1996
|
광주
|
열린시학
|
시
|
격월간
|
1994
|
대전
|
열린지성
|
종합
|
반년간
|
1998
|
서울
|
오늘의문예비평
|
평론
|
계간
|
1991
|
부산
|
오늘의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3
|
대전
|
오늘의크리스천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7
|
서울
|
월간문학
|
종합
|
월간
|
1969
|
서울
|
월간에세이
|
수필
|
월간
|
1987
|
서울
|
유심
|
종합
|
계간
|
2001 재창간
|
서울
|
이상리뷰
|
평론
|
연간
|
2001
|
서울
|
자유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1
|
서울
|
작가들
|
종합
|
계간
|
2000
|
인천
|
작가사회
|
종합
|
계간
|
-
|
부산
|
작가세계
|
종합
|
계간
|
1989
|
서울
|
작가연구
|
평론
|
반년간
|
1996
|
서울
|
작가정신
|
종합
|
부정기
|
2001
|
포항
|
작은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5
|
마산
|
정신과표현
|
종합
|
격월간
|
1997
|
서울
|
제3의문학
|
종합
|
계간
|
2000
|
서울
|
제주작가
|
종합
|
월간
|
1999
|
제주
|
조선문학
|
종합
|
월간
|
1988
|
서울
|
지구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8
|
서울
|
짚신문학
|
시
|
계간
|
2001
|
서울
|
창작과비평
|
종합
|
계간
|
1966
|
서울
|
창작수필
|
수필
|
계간
|
1991
|
서울
|
창조문예
|
종합
|
월간
|
1997
|
서울
|
창조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0
|
서울
|
책읽는사람들
|
종합
|
월간
|
1999
|
서울
|
크리스찬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1
|
전남
|
탐미문학
|
종합
|
반년간
|
1998
|
서울
|
펜문학
|
종합
|
계간
|
1971
|
서울
|
포스트모던
|
종합
|
계간
|
1998
|
서울
|
포에지
|
시
|
계간
|
2000
|
서울
|
포엠Q픽션
|
종합
|
계간
|
2001
|
서울
|
포천문학
|
종합
|
부정기
|
-
|
포천
|
포항문학
|
종합
|
연간
|
1989
|
포항
|
표현
|
종합
|
반년간
|
1979
|
전주
|
학산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1
|
서울
|
한국문예비평연구
|
평론
|
반년간
|
1997
|
서울
|
한국문인
|
종합
|
격월간
|
-
|
서울
|
한국문학
|
종합
|
격월간
|
1973
|
서울
|
한국문학평론
|
평론
|
계간
|
1997
|
서울
|
한국소설
|
소설
|
계간
|
1994
|
서울
|
한국수필
|
수필
|
격월간
|
1974
|
서울
|
한국시
|
시
|
월간
|
1989
|
서울
|
한국아동문학
|
아동문학
|
계간
|
1988
|
서울
|
한국현대문학연구
|
평론
|
부정기
|
-
|
서울
|
한맥문학
|
종합
|
월간
|
1989
|
서울
|
해동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2
|
서울
|
해외문학
|
종합
|
계간
|
1997
|
서울
|
현대문학
|
종합
|
월간
|
1955
|
서울
|
현대수필
|
수필
|
계간
|
1992
|
서울
|
현대시
|
시
|
월간
|
1989
|
서울
|
현대시문학
|
시
|
계간
|
2001
|
서울
|
현대시조
|
시조
|
계간
|
1981
|
서울
|
현대시학
|
시
|
월간
|
1969
|
서울
|
화백문학
|
종합
|
반년간
|
1992
|
서울
|
황해문화
|
종합
|
계간
|
1993
|
인천
|
|
①등단지의 지령이 10년 이하로 낮고, 기반이 허약하여 언제 폐간될지 모르는 신종문예지인가.
②발행부수는 얼마인가.
③서점판매 바코드는 있는가.
④전국 규모 문예지인가, 지방지는 아닌가.
⑤연간 또는 반년간, 월간지에 한꺼번에 동일 장르 다수 등단시키는 곳은 아닌가.
⑥상금은 고사하고라도 초회 100만원, 최종등단 200만원 등 2회에 걸쳐 추천하거나 책값 등으로 돈을 받고 등단시키는 곳은 아닌가. 발행비,상패,상장 수상비 등을 별도로 받거나 책값/입회비/회비 등(총 비용이 50만원 이상 받는 곳)은 절대 응하지 마세요.
①문단, 동인, 문학회가 공인 정부기관에 등록된 단체인가.
②[한국문화예술진흥기금],[문화예술진흥 보조금]등 공적자금을 받아 운영하는 단체인가.
③문단지령이 최소 5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분담금과 가입기준이 적정하다 판단되는가. 반드시 확인한 다음
가입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.
응모/투고 후 잘못 등단한 걸 뒤늦게 알고,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유의 이들은 한국문단에서 등단 자격으로
인정해 주지 않고 설 자리가 없으니, 저들끼리 [000문인협회] 등을 만들어 [0000]출신끼리만 활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.
등단 선택은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, 평생 따라 다니는 [등단]을 잘못하여 소위 [등단시기] 당하고 공인받지 못하여 등단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경우나, 등단 투고 사실을 숨기고 [재등단]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도 깨닫지 못하고 모르고 속거나 알고도 인정에 끌려 [돈]주고 등단하는 사례까지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.
당선되면 문학회원 가입비와 회비포함 20만원 내외지만 등단지가 아닌 경우에는 작품발표 기회가 없어서, 다른 [문예지]에 작품 발표 자격을 받으려면 다시 [등단] 절차를 거치는 게 현실입니다.
지령 10년 넘는 저명한 [문예지]일수록 입회비/연회비가 적고 발간비, 심사비 등 경비 일체 요구가 없고, 자신의 작품이 실린 책은 필요 이상 과도하게[100부 등] 강매하지 않습니다. 작가 본인의 보관용[10부]와 지인에게 알려드릴 필요[20부 정도] 부수만큼 당연하게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.
[문예지]소속 문단회원의 1년 연회비는 10만원 정도입니다. 일부에서는 돈으로 등단 영업한다는 신종(등단비 받는) 문예지들(지령/인터넷 확인)이 많이 있습니다. 세류 탓이겠지만 믿지 못하는 곳도 많고 중간에서 등단/추천 미끼로 등단 장사하는 사람도 있고, 출판비, 발간비, 경비 등의 명목으로 뒷돈받고 추천해 주는 브로커들도 많다고들 하니, 특히 자기 의사와 반하여 몰라서 당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유의 바랍니다.